나라 경제를 좌우하는 국가신용등급(Sovereign credit rating)

 

나라 경제를 좌우하는 국가신용등급(Sovereign credit rating)

국가신용등급 결정은 아무 곳에서나 할수 없습니다.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스탠더드 앤 푸어스(S&P)와 무디스, 피치가 대표적 입니다. 국가신용등급이 높다면 자금 조달하기 쉽기 때문에 해외투자자들이 투잘 할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지기 때문입니다. 나라 경제를 좌우하는 국가신용등급 아래에서 확인해 주세요.

국가신용등급

국가신용등급

민간 신용평가회사인 피치(Fitch Ratings ), 무디스(Moody’s), 스탠더드앤푸어스(Standard & Poor’s)가 국가신용등급 결정 합니다. 참고 자료는 외채구조, 경제성장률, 소득수준 및 분포, 재정건정성 등 다양한 경제적 요소등 지정학적 리스크까지 참고 하여 등급을 결정 합니다. 그렇지만 민간 신용평가회사가 각 나라의 신용등급을 결정 하니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지만 누구에게도 감시나 감독을 받지 않기 때문 이죠. 민간 기업 이기 때문에 검사할 권한이 기업이나 국가에 없다고 합니다. 내부 에게 평가를 한다고는 하지만 어떤식으로 평가를 하는지 공개가 안되어 있습니다. 100년~200년 동안 평가 기준을 제시한 이들을 대체할만한 곳이 없기 때문에 절대적인 신용으로 영향력이 막강 합니다.

이 3곳의 신용평가회사에서 국가신용등급을 하락 시키면 나라 경제를 좌우 할수 있기 때문이죠. 어떤 나라나 기관에 소속되지 않은 곳에서 신용등급을 결정해야 이런 문제가 없을거라 생각 합니다.

글 더보기:
국내 채권 평가 신용등급(Bond credit rating)

지금 까지 국가신용등급 알아 보았습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택시번호 조회(taxi number inquiry) 하는 방법

트위터 계정 비활성화(twitter account deactivation) 방법

여권 재발급 비용 및 준비물(how to reissue passport)